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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리상식 - 겨울철 종합 차량관리

 


-겨울철 차량관리요령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사람이 추위를 타고 움츠리듯 자동차도 모든 부분이 수축하고 딱딱하게
굳어져 부드럽지 못하게 된다.


예를들면 각종 오일이 굳어져 시동이 잘 안걸리거나 변속기가 잘 들어가지 않으며 현가장치의
각종 쿠션고무와 속업쇼바가 딱딱해져 이상음을 내거나 쿠션이 나빠지기도 한다.


동절기에는 이렇게 차량의 상태가 변하므로 이에 따른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때이다.

각종 문제점 방지를 위한 부분적인 차량관리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연료관리 :  결빙으로 인한 유동성 결여로 연료공급 불능 또는 수분결빙에 의한 연료 파이프                   

        막힘등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지역의 기온에 따라 적절한 연료를 선택하여 주유
        하거나 결빙이 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겨울철 엔진에 악영향을 주는 연료인자로는 유동점과 수분발생요인을 들수
        있는데 유동점이란 기름을 흔들지 않고 냉각시켰을때 기름이 유동할 수 있는 최저
        온도로 응고점보다 2.5도씨 높은점을 말하며 유동점 보다 낮은 온도에서 원활한
        연료공급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 때는 유동점이 낮은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겨울철은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에 의하여 연료탱크 내벽에
        수분이 자연적으로 발생되어 연료에 일부 용해되거나 분리된 상태로 존재하므로
        연료공급에 지장을 주어 시동불량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기온이 급강하 하거나
        야간 주차시는 연료탱크내에 연료를 가득 채우거나 수분배출작업을 해 주시고 
        사용연료와 지역 최저기온 관계를 고려하여 규격연료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좋다.

 

2. 엔진오일 :  교환시 저급오일을 사용할 경우 엔진 각 섭동부 조기마모는 물론 한랭시동이 어려워져
        결과적으로 엔진성능 및 수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교환함은
        물론 정품을 사용하여야 한다.(엔진오일 교환시기는 교환후 1만Km,6개월후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3. 냉각수 :  겨울철 차량 운행에 대비하여 10월중에는 냉각계통에 부동액을 주입하여야 하며 부동액의
      주입시는 외부 온도에 알맞은 농도로 주입하도록 한다.


      60%이상 농도의 부동액 혼합비율은 부동효과가 감소되어 엔진과열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또한, 기온이 급강하 했을때 부동액의 농도가 낮은 상태이면 냉각계통
      에 살얼음이 생성되고 냉각수 순환불량으로 냉각효율이 급격히 저하되어 계기판의 온도계가
      고온을 가르키며 엔진이 가열될 우려가 있다.

      이 경우 더운물로 엔진 및 라디에타를 녹인 후 공회전 상태를 유지시키면 냉각수온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온도가 정상으로 회복되면 즉시 가까운 정비공장에 가셔서 부동액 농도를 측정하여 부동액을

      보충하시면 된다.

 

4.밧데리 :  밧데리의 용량도 여름철에 비하여 더욱 떨어지게 되며 일조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전조등
     및 히트 사용시간이 길어져 밧데리의 전기사용량이 증가하므로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면
     겨우내내 시동의 어려움을 겪게되니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밧데리의 주요관리포인트>는 밧데리액을 기준선까지 증류수로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터미널을

     깨끗이 청소하고 단단하게 조여 주시고, 밧데리의 비중을 점검하여 규정이하이면 충전하여 주어야

     하며, 휀-벨트의 장력이 느슨하면 충전이 되지 않으니 장략을 규정치로 조정하느 것등이 있다.
     이와 같이 밧데리는 사용자의 관리여하에 따라 수명의 차가 현저하나 밧데리는 일종의
     소모성 부품이므로 적당기간 사용 후 새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5. 타이어 :  눈이 많은 계절인 겨울철엔 눈길이나 빙판을 주행키 위해서도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
      하여야 안전하며 안루미늄-휠 장착차는 체인을 걸면 휠에 손상을 주므로 가능한한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주차요령 :  한랭시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놓은 상태로 장시간 주차하면 주차브레이크가 빙결될
        우려가 있으니 주차브레이크를 당기지 마시고 변속레버를 1단 혹은 후진 위치에 놓고
        바퀴에 고일목을 사용하시고 옥외 주차시에는 차의 앞방향이 해가 뜨는 방향으로
         주차시켜 준다.

 

7. 차체관리 :  겨울철 눈길에는 눈을 녹이기 위해 염화칼슘을 살포하는데 이것은 소금의 일종이므로
        뿌린 도로를 주행한 후에는 차체에 녹이 슬 염려가 있으니 반드시 세차하여 주시고
        세차후에는 구석진 부위에 물이 남아 있으면 동결의 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


위와 같이 겨울철 차량관리는 다른 계절보다 한층 더 주위를 기울여야 하므로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 주시고, 출발전 반드시 예열을 충분히 하시는 것이 자동차의 수명연장은 물론 안전운전의 지름길
이라 하겠다.

    
1996.11. 함께 공유하는 세상...`울프'님의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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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apagi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