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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리상식 - 자동차 사고시 주의사항


 

 자가 운전자들이 흔히 겪는 자동차 사고, 사고가 났을 때에는 당황해서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나중에 억울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사고가 났을 때 더 큰 피해를 보지 않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글. 조신해(자유기고가)/도움말. 김영호 소장(백두손해사정사무소)

1. 적극적으로 증거 확보를 한다.
  
   증거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억울함만 호소하거나 흥분해 봐야 도움이
   안된다. 사고의 진실은 대개 현장에 있으므로, 타이어 자국이나 여러 파편들,
   피해자의 소지품이나 신발, 핏자국이나 차에서 흘러나온 물질, 차의 파손상태,
   가로수나 전신주 등에서 사고 흔적을 최대한 많이 찾아둘 것.

 

2. 사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다.

   경황이 업쇼는 상황일지라도 침착하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사고관련 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사고장소, 내용, 주변 교통상황, 상대방에
   관한 것(차량번호, 운전자와 동승자의 신원)등을 확인한다. 뒤에 운전자가
   바꿔치기 돼 있거나 없던 동승자가 나타나 배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기록한 것을 상대방에게 확인받으면 더욱 좋다.

 

3. 목격자 확보 어려워도 방법은 있다.

   목격자의 증언은 사고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곤 한다. 일단 증인이
   확보되면 확인서를 받아 두고, 어려울 땐 반드시 연락처를 비롯한 신원을
   확인해 둔다. 온갖 수단을 동원해도 목격자를 확보할 수 없을 때는 상대측
   목격자라도 만나 차분히 긴 얘기를 한다. 이때 대화 내용을 몰래 녹음해 두면
   나중에 증거로 채택되지 않더라도 상대방 목격자 진술의 신빙성을 의심하는
   단서라도 찾을 수 있다.

 

4. 상대가 억지 부리면 경찰을 부르라.

   상대가 덮어놓고 큰소리 부터 지르는 경우, 경찰이 올 때까지 상대의 언행은
   무시하고 증거 확보에 치중한다. 당사자간에 무마된 사건이 뒤늦게 문제가 돼
   도주 차량으로 오인받거나, 그것을 구실로 피해자로부터 과도한 요구를 받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경미한 사고가 아니라면 경찰서에 신고해  처리 하는 것이 좋다.

 

5. 경찰에 정확히 의견을 개진한다.

   경솔한 답변이나 차후 진술의 번복이 없도록 논리적이고 일관된 진술을 한다.
   특히 영업용차와 사고가 났을 경우 대개 상대는 사고처리 전담자가 사고처리를
   맡게 되므로 더욱 신경쓸 필요가 있다. 잘못된 조사는 사실과 다름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근거를 제시하거나 증인을 내세워 시정을 요구한다.

 

6. 보험회사에 알리고 자문을 구한다.

   사고 후에 어떤 상황에서도 섣부른 손해배상 약속은 금물. 정확한 과실
   비율이나 손해액을 모르는 상태에서 일절 책임진다는 식의 약속을 할 필요는 
   없다. 꼭 보험처리를 하지 않더라도 보상담당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처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7. 가벼운 사고는 현장에서 해결하라.

   경미한 접촉사고의 경우 현장에서 즉시 합의를 보는 것이 사고 당사자 모두에게
   여러모로 유익하다. 타협이 쉽지 않을 경우 원칙적으로 보험처리를 하겠다고
   하면 무리한 요구를 어느 정도 꺾을 수 있다. 일단 사고 현장을 떠나 뒤에
   처리하기로 한 경우 사고 경위, 파손부위, 나중 처리한다는 내용 등을 기재한
   확인서를 반드시 주고받고, 현장에서 합으금을 지불한 뒤에는 영수증을 받아둔다.

 

8. 면허증을 넘길 의무는 없다.

   면허증이나 자동차 등록증을 넘겨주는 행위는 곧 자기의 잘못을 그대로 인정하고
   상대의 요구를 다 용인한다는 표시가 될 수 있다. 그냥 단순히 건네준 것뿐이라도
   결국은 그렇게 인정되는 경우가 대부분. 잠깐 보자고 할 경우에도 상대가 낚아
   챌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자기 손에 쥐고 확인시키는 정도에 그쳐야 한다.

 

9. 들이받았다고 가해자는 아니다.

   들이받은 차가 가해자가 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여기서 가해자란 1백% 잘못한 경우라기보다 상대에 비해 잘못이 더 많은
   경우를 말한다. 끼여들기 사고, 대로 진입중 사고, 후진사고, 개문발차 사고
   등은 들이받은 차가 오히려 피해자가 되는 경우도 많다.

 

10. 가능하면 원칙적으로 처리한다.

   중앙선 침범이나 신호위반 사고 등 중대 항목위반 사고의 경우, 가해자로부터
   별도의 합의금을 받는 조건으로 사고 내용을 축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차후에
   상당한 손해를 감수해야 되는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사고는 원칙적으로
   처리하고, 주관적 판단이 어려우면 이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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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상식] 중고자동차 직거래시 주의사항

  -중고자동차 직거래시 주의사항

 

  1. 계약서 작성과 함께 양도증명서, 검사증, 보험증서를 받아야 하며,
     보험가입의 여부와 종류, 세금관계, 검사날짜 등을 확인한다.

 

  2. 구청에서 세금의 체납, 할부금 등, 차의 압류 확인을 위한 차량등록원부를
     떼어볼 시간을 갖기위해, 차 값은 계약금을 먼저 주고 일주일 후 잔금을 준다.

 

  3. 할부금 잔액은 자동차 회사에 알아보고 승계절차를 완료한다.
 
  4. 차량세, 보험료 등은 매매계약일을 기준해서 매도자와 매수자가 정산하게
     되며, 필히 소유권 이전등록을 해야 한다.

 

   - 중고차 구입시 주의점

 

  1. 본네트를 살핀다. 재 도장했거나 갈아 끼운차, 또는 본네트 안쪽의 스티커가
     출고 당시와 다르게 붙어 있는 차는 일단 의심을 해야 한다.

 

  2. 프레임을 살핀다. - 프레임에 용접을 했거나 굽은 것을 편 흔적, 또는
     재도장이 된 흔적이 있으면 문제가 있다.

 

  3. 시운전을 해본다. - 기아 변속시 뻑뻑하거나 소음이 들리지는 않는가를
     확인해야 하며,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핸들이 어느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가의 여부를 확인한다.

 

  4. 차를 도크에 올려놓고 차체 밑부분에서 혹 오일이 새는지를 살핀다.

 

  5. 타이어가 모두 지면과 고르게 같은 모양으로 닿아 있는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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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리상식 - 겨울철 종합 차량관리

 


-겨울철 차량관리요령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사람이 추위를 타고 움츠리듯 자동차도 모든 부분이 수축하고 딱딱하게
굳어져 부드럽지 못하게 된다.


예를들면 각종 오일이 굳어져 시동이 잘 안걸리거나 변속기가 잘 들어가지 않으며 현가장치의
각종 쿠션고무와 속업쇼바가 딱딱해져 이상음을 내거나 쿠션이 나빠지기도 한다.


동절기에는 이렇게 차량의 상태가 변하므로 이에 따른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때이다.

각종 문제점 방지를 위한 부분적인 차량관리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연료관리 :  결빙으로 인한 유동성 결여로 연료공급 불능 또는 수분결빙에 의한 연료 파이프                   

        막힘등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지역의 기온에 따라 적절한 연료를 선택하여 주유
        하거나 결빙이 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겨울철 엔진에 악영향을 주는 연료인자로는 유동점과 수분발생요인을 들수
        있는데 유동점이란 기름을 흔들지 않고 냉각시켰을때 기름이 유동할 수 있는 최저
        온도로 응고점보다 2.5도씨 높은점을 말하며 유동점 보다 낮은 온도에서 원활한
        연료공급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 때는 유동점이 낮은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겨울철은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에 의하여 연료탱크 내벽에
        수분이 자연적으로 발생되어 연료에 일부 용해되거나 분리된 상태로 존재하므로
        연료공급에 지장을 주어 시동불량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기온이 급강하 하거나
        야간 주차시는 연료탱크내에 연료를 가득 채우거나 수분배출작업을 해 주시고 
        사용연료와 지역 최저기온 관계를 고려하여 규격연료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좋다.

 

2. 엔진오일 :  교환시 저급오일을 사용할 경우 엔진 각 섭동부 조기마모는 물론 한랭시동이 어려워져
        결과적으로 엔진성능 및 수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교환함은
        물론 정품을 사용하여야 한다.(엔진오일 교환시기는 교환후 1만Km,6개월후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3. 냉각수 :  겨울철 차량 운행에 대비하여 10월중에는 냉각계통에 부동액을 주입하여야 하며 부동액의
      주입시는 외부 온도에 알맞은 농도로 주입하도록 한다.


      60%이상 농도의 부동액 혼합비율은 부동효과가 감소되어 엔진과열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또한, 기온이 급강하 했을때 부동액의 농도가 낮은 상태이면 냉각계통
      에 살얼음이 생성되고 냉각수 순환불량으로 냉각효율이 급격히 저하되어 계기판의 온도계가
      고온을 가르키며 엔진이 가열될 우려가 있다.

      이 경우 더운물로 엔진 및 라디에타를 녹인 후 공회전 상태를 유지시키면 냉각수온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온도가 정상으로 회복되면 즉시 가까운 정비공장에 가셔서 부동액 농도를 측정하여 부동액을

      보충하시면 된다.

 

4.밧데리 :  밧데리의 용량도 여름철에 비하여 더욱 떨어지게 되며 일조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전조등
     및 히트 사용시간이 길어져 밧데리의 전기사용량이 증가하므로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면
     겨우내내 시동의 어려움을 겪게되니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밧데리의 주요관리포인트>는 밧데리액을 기준선까지 증류수로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터미널을

     깨끗이 청소하고 단단하게 조여 주시고, 밧데리의 비중을 점검하여 규정이하이면 충전하여 주어야

     하며, 휀-벨트의 장력이 느슨하면 충전이 되지 않으니 장략을 규정치로 조정하느 것등이 있다.
     이와 같이 밧데리는 사용자의 관리여하에 따라 수명의 차가 현저하나 밧데리는 일종의
     소모성 부품이므로 적당기간 사용 후 새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5. 타이어 :  눈이 많은 계절인 겨울철엔 눈길이나 빙판을 주행키 위해서도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
      하여야 안전하며 안루미늄-휠 장착차는 체인을 걸면 휠에 손상을 주므로 가능한한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주차요령 :  한랭시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놓은 상태로 장시간 주차하면 주차브레이크가 빙결될
        우려가 있으니 주차브레이크를 당기지 마시고 변속레버를 1단 혹은 후진 위치에 놓고
        바퀴에 고일목을 사용하시고 옥외 주차시에는 차의 앞방향이 해가 뜨는 방향으로
         주차시켜 준다.

 

7. 차체관리 :  겨울철 눈길에는 눈을 녹이기 위해 염화칼슘을 살포하는데 이것은 소금의 일종이므로
        뿌린 도로를 주행한 후에는 차체에 녹이 슬 염려가 있으니 반드시 세차하여 주시고
        세차후에는 구석진 부위에 물이 남아 있으면 동결의 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


위와 같이 겨울철 차량관리는 다른 계절보다 한층 더 주위를 기울여야 하므로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 주시고, 출발전 반드시 예열을 충분히 하시는 것이 자동차의 수명연장은 물론 안전운전의 지름길
이라 하겠다.

    
1996.11. 함께 공유하는 세상...`울프'님의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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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리 상식 - 겨울철 옥외 주차


오늘은 부산을 다녀오면서 바깥에 주차되어 있는 차들을 보니 2중 주차까지 가관이

아니다. 이런 주차 상태를 보면서 겨울철 옥외 주차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를

해본다.

 

겨울철에 옥외에 주차할때는 기온이 낮아 유리창 등 차량의 일부분이 얼어붙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겨울철 주차시에는 먼저 차의 앞쪽이 아침에 해가드는 방향, 그늘이 지지않는 
방향으로 주차하도록 한다.


 

또 혹한시 주차브레이크를 잠가놓으면 동결될 우려가 있으므로 변속레버를 풀어
놓는다. 이때 차량 앞쪽이 높은 곳에 있으면 후진위치에 놓고 바퀴를 나무토막 
등으로 괴어 놓는다.


 

추운날 아침 와이퍼와 앞유리가 얼어붙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날밤 주차
시 와이퍼 암을 세워두도록 한다. 또 유리창에 서리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리를 신문지 등으로 덮어두면 효과가 있다.


 

만일 이런 준비를 하지 않아 앞유리에 서리가 잔뜩 끼고 와이퍼의 고무날이 유리
에 얼어붙은 경우에는 먼저 유리를 덮고 있는 눈과 서리를 제거한다. 이때 유리
표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걱모양의 플라스틱 긁개를 사용하면 좋다.


 

다음 히터를 작동시키고 풍향조절 레버를 앞유리 쪽으로 놓아 유리에 얼어붙은 
눈이나 서리를 완전히 녹여낸다. 끝으로 워셔액을 유리에 충분히 뿌리면서 와이
퍼를 작동시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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